본문 바로가기

세계

트럼프 절친, 대통령과 친분으로 ‘중동 원전건설 이권 챙기기’ 나섰었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절친이 대통령과의 친분을 이용해 사우디아라비아로 원자력발전소 판매를 추진하려고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2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날 미 하원 감독개혁위원회는 보고서를 통해 대통령 측근인 톰 배럭 콜로니캐피털 회장이 핵무기 확산 방지와 관련된 정부 규제조치를 피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에 중동 특사 자리 등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보고서는 트럼프 정부가 사우디 등 중동국에 원전 40기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내부고발자 진술을 통해 정리한 것으로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나왔다. 이번 보고서는 트럼프 정부가 사우디로 원전을 판매하기 위해 구성된 투자 컨소시엄 IP3인터내셔널을 어떻게 도우려고 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주를 이뤘다. 민주당 소속 감독개혁위원장인 엘리자 커밍스 의원은 성명에서 “미국인들은 백악관이 국가 안보와 핵무기 확산 방지라는 보편적인 목표보다 측근들의 이익을 우선시했는지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배럭은 부동산 투자회사 콜로니캐피털 창업자로 트럼프 대통령과는 30여 년 지기로 막역한 사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준비위원회장도 맡았다. 지난달에는 대통령 취임식 기부금 모금 과정에서 외국 이해를 대변하는 기업가들의 돈이 들어왔는지와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배럭은 2016년 대선 선거운동 당시부터 사우디를 비롯해 중동 국가들에 원전을 건설하고 관련 기술을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배럭은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유세 연설 초안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사업가인 라시드 알말릭에게 미리 넘겨줬다. 말릭은 사우디와 UAE 정부 당국자들에게 초안을 보여줬고, 배럭은 이들로부터 나온을 당시 선대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에게 전달했다. 당시 배럭과 말릭은 미국 법무부에 외국의 이익을 대리하는 로비스트로도 등록돼 있지 않은 상태였다. 배럭은 미국 내 유일한 원전건설 업체인 웨스팅하우스를 인수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중동특사 내지는 UAE 대사 자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미국 군장성, 백악관 관료들이 만든 투자 컨소시엄 IP3인터내셔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접근하기 위해 배럭을 공동투자에 끌어들였다. IP3는 2017년 백악관에 입성했다가 그해 2월 사임한 마이클 플린 전 안보보좌관이 고문으로 몸담고 있었던 곳이다. 플린과 배럭은 트럼프 정부에 중동국 원전 40기 건설을 적극 지지했다. 지난 2월 의회 보고서에 따르면 IP3는 트럼프 정부가 출범하기 한 달 전인 2016년 12월 사우디에서 젊은 실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를 만나기도 했다. IP3는 무함마드 왕세자에 1억2000만달러를 투자한다면 원전건설사업 입찰을 따낼 미국 기업의 지분 10%를 준다고 약속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IP3 임원들은 트럼프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에 웨스팅하우스 매입 계획까지 브리핑했다. IP3는 사우디·UAE에 일정 지분 양도 대가로 투자자금을 확보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쿠슈너는 IP3 임원들에 보낸 e메일에서 “사업의 중요성, 국내외적인 안보에 미칠 영향을 평가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알자지라는 IP3와 배럭이 웨스팅하우스 인수에 성공하고 계획대로 원전을 건설했다면 예상수익은 26조달러에 달한다고 분석했다.